본문 바로가기
리뷰/책

[책]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by consolas 2020. 6. 6.

제목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저자

크리스티나 워드케 Christina Wodtke

리뷰

OKR은 목표 수행을 위해 필요한 시스템으로 목표를 뜻하는 Objective, 핵심 결과지표를 뜻하는 Key Results의 합성어다. 본 책은 OKR의 특징과 방법에 대한 안내서이다.

OKR을 통해 생산이 아닌 결과, 모두가 인지하고 공유한 목표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고자 한다.
(생략) 어려운 일은 아이디어에서 한 발짝 나아가 그것을 현실로 만드는 일이다.
아이디어를 지키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을 사수하는 일이 중요하다.

누구나 손쉽게 기발한 아이디어를 입으로 떠들 수 있다. 하지만 그 것을 현실로 만드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가령 이렇게 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비용이 들지 않지만, 말한 방법을 사용하여 실재 돈을 버는 것은 다른 문제라는 말이다. 작가는 전자인 사람들을 몽상가라 부르고 후자인 사람들을 실행자(executioner)이라 부른다.

우리가 함께 만든 것들을 소중히 여겨. 그러니까 우리의 목표들도 함께 세울 거야.

회사는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미 만들어 놓은 것과 앞으로 만들어 갈 것을 소중히 여기라는 말은 이 회사가 한 사람의 소유가 아닌 참여하는 전 직원들의 것임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회사는 개인들에게 나의 것, 나의 문제, 나의 목표로 여기게 한다.

모든 것이 중요하다면 아무것도 중요한 게 아니다. - 아이젠하워

해야 할 일이 있는 데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모를 때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OKR은 중요도를 강조한다. 한정된 시간 안에서 중요한 것부터 실행하라는 것이다. 나의 경우 매일 할 일 나열 한 후 중요한 것부터 끝낼 수 있게 중요도로 실행 순서를 정해보면 효과가 있을 것 같다.

의지는 한정된 자원이다.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 일리가 있다고 느껴지도록 해주고, 몹시 피곤할 때조차 당신을 제대로 잡아주는 절차가 필요하다. 따라서 계획(시스템)을 세워 강한 의지 없이도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의지는 자원이며 한정되어 있다. 그러므로 필요한 곳에 의지를 쓰고 불필요한 곳에 의지를 쓰지 않도록 자동화 체계를 구축한다면 목표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다. 따라서 해야 할 일들을 정하고 나서 그 해야 할 일들을 방해요소 없이 할 수 있도록 OKR에 따라 실행하라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벤처기업들과 대기업들이 회사에 맞게 OKR을 사용하여 업무 효율이 높다고 한다. 책을 읽으며 OKR이란 개념을 새롭게 접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