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일반

YouTube Premium 사용 후기- 장단점

by consolas 2019. 7. 21.

YouTube Premium 사용을 위해 월마다 수수료 포함하여 총 8,690원을 결제하고 있다.

YouTube Premium을 몇개월 사용하면서 중간에 취소할까 하다가 아직도 결제하고 있는 이유를 소개해 보겠다.

 

지금도 결제하고 있는 이유, YouTube Premium 장점들

1. 광고가 없다!

전에 비해 YouTube에 광고가 정말 많아졌다.

보기 싫은 광고들을 더 이상 보지 않고 기다림 없이 바로 YouTube를 재생할 수 있다.

 

2. 오프라인 재생이 가능하다!

시청하고 싶은 영상을 저장하여 데이터가 없는 오프라인 공간에서도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좋아하는 뮤직비디오가 있다면 이 역시도 저장하여 오프라인으로 볼 수 있다.

비행기나 와이파이 없는 버스 등 데이터가 없는 곳을 장시간 이용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3. 멀티 재생이 가능하다!

YouTube 영상을 보고 있는데, 메시지에 답장을 해야 한다든지 인터넷 검색이 필요할 때 등 다른 어플을 사용할 때 YouTube를 끊킴없이 사용할 수 있다.

 

4. 다른 음악 어플처럼 노래를 들을 수 있다!

YouTube Premium 이용자는 비이용자는 사용하지 못하는 YouTube MusicApp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Youtube MusicApp 에도 다른 음악 어플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음악 재생기록을 켜 놓고 사용한다면 사용자 기반 음악 추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사용자가 만들어 놓은 플레이리스트를 사용 가능하다.

 

** 온라인 사용과 다르게 오프라인으로 내가 원하는 음악을 듣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이 필요하다. 다른 음악 어플과 다르게, 다운 받은 음악 따로 플레이 리스트 따로 자유롭게 재생하는 구조가 아니다. 오프라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운받은 앨범 자체만 Youtube MusicApp 에서만 재생 가능하고,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어 오프라인 저장을 받아 Youtube App 에서만 재생이 가능하다.

 

5. YouTube가 자체 제작한 드라마를 볼 수 있다!

엄청 많고 다양하지는 않지만 종종 재미있는 드라마를 볼 수 있다. YouTube App 안에 Originals 아이콘을 누르면 목록을 볼 수 있다. 

 

아쉬운 점은 YouTube Premium 결제 가격 그리고 Youtube MusicApp

달마다 8,690원이 생활비에서 빠져나간다는 것은 엄청 큰 지출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작은 지출은 아니다.

하지만 위에 소개할 장점을 생각한다면 이 정도 지출은 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계속 결제 중이다.

 

그래도 또 다른 단점은 youtube music app이 다른 음악 전용 어플에 비해 추천이나 플레이가 편리하게 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만약에 당신이 음악 듣는 것이 youtube 영상보다 중요하다면 불편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음악보다 youtube 영상들을 더 많이 시청하기 때문에, music app 은 메인 기능보다 추가 기능으로 여기고 있어 꽤 유용하게 쓰고 있다.

 

YouTube Premium 결제할지 말지 고민이라면

YouTube 가 당신의 하루에 차지하는 가치와 시간을 기준으로 정할 것

 

유튜브 국내 사용시간 1년새 42↑… 카톡·네이버 합쳐야 비슷 | 한경닷컴
"유튜브, 국내 전 연령대에서 가장 오래 사용" | 연합뉴스
"인터넷 이용자 60% 유튜브 검색채널로 활용한다" 매일경제

 

YouTube 이용자들 수와 시청시간은 계속 증가 중이다. 나 역시도 전에 비해 YouTube를 사용하는 물리적인 시간과 내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막대하다. 새로운 정보를 접하고 재미있는 영상을 보고 듣고 싶은 음악을 듣고 있다.

 

처음부터 YouTube Premium 없이 YouTube Premium이 현재 제공하고 있는 기능들을 무료로 이용하면 더 좋겠지만, YouTube Premium 이용에 만족하는 중이다.

'IT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폰에서 PC로 공인인증서 이동하기 (우리은행)  (0) 2019.07.21